컨설팅
home
페이지 제작
home
💻

미하일 체홉 문헌조사 및 온라인 자료조사

조사시기
2021. 07. 24. ~ 07. 31

미하일 체홉 인물 조사

미하일 체홉(Михаил Чехов, 본명: 미하일 알렉산드로비치 체홉, Михаил Александрович Чехов, 1891년 8월 29일 ∼ 1955년 9월 30일)은 러시아계 미국 배우, 감독, 저자이다.
미하일 체홉은 러시아의 배우이자 연출가이며, 20세기 배우 연기술의 발전에서 중요한 메소드 중 하나를 확립한 이론가이다. 그는 러시아의 작가 안톤 체홉의 조카로, 철학자이며 발명가인 아버지와 작가인 삼촌으로부터 다양한 재능을 물려받았다.
어려서부터 상상력이 풍부했던 미하일 체홉은 1907년 알렉세이 수보린 연극 학교에 들어갔고, 1912년 안톤 체홉의 아내이자 모스크바 예술극장의 주연 배우였던 올가 크니페르ᐨ체호바의 추천으로 모스크바 예술극장에 입단했다. 모스크바 예술극장 제1스튜디오에서 미하일 체홉은 스타니슬랍스키를 비롯하여 술레르지츠키 등 훌륭한 스승을 만나 큰 영향을 받았는데, 무엇보다 그의 연극 인생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연출가 바흐탄고프를 만나, 그의 제자이자 동료이자 친구로서 그가 암으로 일찍 세상을 뜰 때까지 깊은 예술적 교감을 나눈다. 미하일 체홉은 체험과 정서 기억에서 출발하는 배우 연기술의 위험성과 한계성을 느끼고, 배우의 개인적 삶과 현실을 넘어서는 창조적 원동력을 탐구했다.
그 결과, 그는 역할 창조 과정에서 배우의 작업 영역을 무의식과 영적인 차원으로 확장시킨다. 스스로 자신의 연기론을 ‘영감의 연기’로 설명하는 미하일 체홉은 스타니슬랍스키식의 체험과 정서 기억으로부터 탈피하여 상상력과 직관을 중요한 창조적 원천으로 삼았다. 상상력, 이미지, 심리적 제스처, 상상의 신체와 중심 등 그의 연기론의 중요한 개념은 현대 연극과 배우 예술에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초감각적 세계의 차원을 부여한 것이다.
출처 : <배우의 길 천줄읽기>, 이진아 옮김, 지만지드라마, 2019, P.125~127

미하일 체홉의 저서

미하일 체홉의 저서는 그의 생존에 모두 세 권이 출판되었는데, 1928년 러시아의 레닌그라드에서 출판된 자서전 <배우의 길>, 1946년 뉴욕에서 출판된 <배우 테크닉에 대하여(On the Actor’s Technique.>, 1953년 뉴욕에서 출판된 <배우에게(To the Actor)>다. 1953년의 <배우에게>는 1946년 러시아어로 출판되었던 <배우 테크닉에 대하여> 편집판이다. 그 밖에도 미하일 체홉은 배우 연기론에 대한 글과 인터뷰, 러시아 시절에 대한 회상을 여러 잡지나 신문에 기고했다.
한편 소비에트 러시아에서는 1986년 그가 조국 및 국외에서 쓴 글들을 모은 두 권의 책이 출판되었다. 이 두 권의 책에는 그의 <배우의 길>, <배우 테크닉에 대하여> 등의 저서와 <삶과 만남>(1944년부터 1945년까지 미국에서 <노비 주르날>을 위해 쓴 글로써 소비에트 러시아에서는 이때 처음으로 출판되었다)을 비롯한 굵직한 회상록들, 라흐마니노프, 스타니슬랍스키 등의 예술가들에 대한 미하일 체홉의 에세이들, 메모들,서간문들 등이 수록되어 있다. 그가 러시아를 떠난 지 반세기를 훨씬 넘긴 후에야 소비에트 러시아 내에서 처음으로 미하일 체홉에 대한 체계화된 출판물이 간행된 것이다. 이 일련의 자료들은 미하일 체홉에게 연극예술과 배우예술의 존재가 철학적·미학적·인문학적 연구 과제였음을 알게 해준다 ....중략...
<배우의 길>은 그가 위대한 배우로 성장하는 토대가 되어준 유년 시절의 체험으로부터 시작하여 자신만의 독창적 배우 연기술을 확립하기까지의 여정이 잘 드러나 있다.
출처 : <배우의 길 천줄읽기>, 이진아 옮김, 지만지드라마, 2019, P.119~120

미하일 체홉의 역사에 대한 러시아 다큐멘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