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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만화 문화예술교육

1. 주제 선정 이유

일본의 문화예술교육 만화분야의 조사 및 분석, 한국 고등학생 문화예술교육 만화분야의 발전

2. 조사대상 및 방식

3. 조사결과 활용한 콘텐츠개발 계획 등

1.
일본의 만화프로그램인 ‘클립스튜디오’에 대한 실용적인 커리큘럼 개발
2.
아시아 국가와 한국 간의 수업 비교 후, 만화 수업의 카테고리 다양화
3.
만화수업에 대한 교본 다양화

4. 조사일정

일시
활동구분
주요내용
7월
4주
오리엔테이션
ㅇ 오리엔테이션 진행
5주
개별/팀별 소개자료 준비
ㅇ 개별/팀별 활동 소개자료 작성/번역 작업
8월
1주
인터뷰 대상 섭외
ㅇ 인터뷰 섭외
2주
조사준비
ㅇ 인터뷰 설문지 구성
3주
인터뷰 진행
ㅇ 오사카나미쇼중・고등학교(애니메이션동호회 – 온즈카 치요 부교장)
9월
1주
인터뷰 진행
ㅇ 마츠모토 국제고등학교(만화, 일러스트과 - 만화가 히노시카 타몬)
2주
인터뷰 진행
ㅇ 오사카코분학원 고등학교(만화, 일러스트과 – 야마구치 타츠미 선생)
3주
인터뷰 완료
ㅇ 인터뷰 3개 대상 조사완료
5주
결과정리
ㅇ 조사내용, 인터뷰 내용 정리/기록
10월
3주
결과공유회 발표자료 작성
ㅇ 결과공유회 발표자료 작성
4주
결과공유회 발표자료 제출
ㅇ 결과공유회 발표자료 제출

5. 주요 성과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