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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리티지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 개발 (유목민의 수공예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1. 주제 선정이유

아시아권의 문화예술자원개발
몽골에 거주하는 팀원 선생님의 현지 인사이트 확장
한국에 거주하는 티칭 아티스트 교육자들의 글로벌 콘텐츠 개발
팀의 지속가능한 네트워킹 확장

2. 조사방식 및 대상

온라인 조사와 현장 대면조사 방법을 사용하여 ‘인터뷰 영상 촬영’ 및 한국과 몽골을 연결하는 ‘온라인 워크숍‘을 진행한다.

3. 조사활동 내용

1) 워크숍 참가
2) 인터뷰
3) 온라인 리서치

4. 조사결과 활용한 콘텐츠 개발 계획

5. 활동일정

일시
활동구분
주요내용
7월
1주
전체 기획 회의
스케줄, 조사대상 선별, 전체 연구 프로세스 점검
2주
자료 리서치
온라인 자료 필터링, 현장 운행 팀 빌딩(영상, 보조 번역)
3주~4주
협력 기관 접촉
세부 일정 협의, 몽골 랜선 컨택(전화, 메일링)
5주
중간결과정리
촬영 내용 결정, 콘텐츠 아이디어 안 결정
8월
1주
대면 인터뷰
몽골지능박물관 첫 방문(관장과 도슨트 인터뷰)
2주
인터뷰 점검
인터뷰 질문지 작성 및 점검
3주
온라인워크숍
몽골 전통 원목 교구 ‘어니스’ 워크숍과 재료 준비
4주
대면 인터뷰
몽골 양털펠트 장인 인터뷰 몽골 전통자수 공예장인 인터뷰 썬샤인크래프트 샵
5주
온라인워크숍
퀼트 워크숍(썬샤인크래프트 샵, 나랑토야)
9월
1주
중간점검
중간점검
2주
대면 인터뷰
ZOSON 몽골 전통의상 디자이너
3주
영상작업
몽골어 편 집 & 번역 자막 작업
4주
조사연구보고서
조사연구보고서 초기 안 작성
5주
콘텐츠 개발
콘텐츠 ‘재료, 프로그램’ 확정
10월
1주
팀 테스트
콘텐츠 ‘재료, 프로그램’ 테스트 및 영상 촬영
2주
보고서 제출
조사연구보고서 초기안 제출
3주
콘텐츠 실행
콘텐츠 시뮬레이션1(양털공예인형)
4주
콘텐츠 실행
콘텐츠 시뮬레이션2(디지털 어니스)

6. 주요성과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