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선정 이유
•
테헤란여자예술중·고등학교는 이란의 예술전문학교이다. 예술음악교육은 전통적으로 도제식 교육방식이 효과적인 지도 방법으로 여겨지며 지속되어 왔다. 그러나 코로나19는 전 세계 교육에 큰 영향을 주었다. 갑작스러운 교육환경의 변화로 교육현장에서는 에듀테크 환경이 조성되었으며, 대면·비대면수업의 조율을 통한 교육은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대면수업을 해야 교육의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는 예술 음악교육에서도 이러한 환경은 예외 없이 적용되었다.
•
국내에서는 대면수업과 비대면수업을 병행하면서 다양한 수업 운영방식을 도입하였다.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에서는 동영상 업로드, 실시간 쌍방향 유형, SNS(Social Network Service) 매체활용, 과제물 부여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강의를 운영하였다. 또한 코로나 상황에 따라 학습자와 주기적으로 소통하며 진행되었다. 테헤란여자예술중·고등학교 교육에서도 이러한 부분은 예외 없이 적용되었을 것이다.
•
따라서 국내보다 열악한 이란의 상황에서 코로나 이후 교육환경 변화의 대처와 교육의 방향성은 어떻게 모색되고 있는지 논하여 보고자 한다. 이슬람문화권의 전문 예술교육의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2. 조사활동 목표
•
테헤란여자예술중·고등학교의 전문 예술교육 현황 조사
•
이란 사회에서의 음악인 및 여성 음악인들의 활동 상황 조사
•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3. 조사대상 및 조사방식
1) 인터뷰
2) 온라인 리서치
3) 조사 방식
•
ZOOM, 왓츠업, 메신저 등 온라인 플랫폼 및 도구 활용
4. 활동일정
일시 | 활동구분 | 주요내용 | |
7월 | 3주 | 개별/팀별 소개자료 준비 | 개별 활동 소개자료 작성 작업 |
4주 | 오리엔테이션 | 오리엔테이션 참가 | |
8월 | 1주~3주 | 인터뷰이 대상 섭외 조사준비 | 인터뷰이 이메일 또는 전화 · 메신저 컨택 인터뷰 설문지 구성 및 내용 확정 |
4주 | 인터뷰이 대상 섭외 | 인터뷰이 이메일 또는 전화 ·메신저 컨택 | |
4주 | 중간공유 워크숍 | 중간공유 워크숍 참가 | |
5주 | 조사준비 | 인터뷰 설문지 구성 및 내용 확정 | |
5주 | 중간공유 워크숍 | 중간공유 워크숍 참가 | |
9월 | 1주 | 인터뷰 진행 | 소피아 인터뷰 |
2주 | 인터뷰 정리 | 조사내용, 인터뷰 내용 정리/기록 | |
3주 | 워크숍 | 중간공유 워크숍 참가 | |
4주 | 인터뷰이 대상 섭외 조사준비 | 인터뷰이 메신저 컨택 | |
10월 | 1주~3주 | 인터뷰이 대상 섭외 조사준비 | 인터뷰이 메신저 컨택 |
4주~5주 | 인터뷰이 대상 섭외 및 인터뷰 진행 ·내용 정리 | 레이허네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내용 정리/기록 | |
11월 | 1주 | 최종 결과 발표 준비 | 결과 발표 PPT와 영상제작 |
2주 | 결과공유회 | 결과공유회 참석 발표자료 및 사업진행자료 제출 | |
3주 | 결과보고서 정리 | 결과보고서 정리 | |
4주 | 결과보고서 제출 | 최종 결과보고서 제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