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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네소타 북아트 센터(Minnesota Center for the Book Arts, 이하 MCBA) 북아트 강사 안나 브레드슨(Anna Bredeson, 이하 안나) 인터뷰

기관/개인 소개
기관 : 미네소타 북아트 센터 (MCBA) 인터뷰 대상 : 안나 브레드슨(Anna Bredeson) - 교육담당자 (Director of Education)
추진시기
2021. 10. 15.
추진방식
이메일 서면 인터뷰 진행
주요목표
1. 북아트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대한 노하우 습득을 위함 2. 온라인 워크숍 기획 및 진행 시 유의사항에 대해 전수 받기 위함

<북아트 클래스 커리큘럼>

북아트 커리큘럼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장비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다양한 기술 워크숍(제본, 활판 인쇄, 마블링 등)과 콘텐츠 개발 워크숍(아티스트 북에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재료, 구조, 이미지, 텍스트 및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방법 등)을 다양하게 하려고 한다. 또한 다양한 아티스트 커뮤니티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MCBA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성인 교육의 경우 초보자에게 개방된 1박 워크숍이 가장 인기가 있다.
북아트 워크숍은 주로 어떤 사람들이 찾는가.
참가자 대부분이 예술 제작에 관심이 있고 책 예술에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워크숍은 기술적인 경우가 많아서 예술가로서 자신에 대해 꺼리거나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도 공예가로서 참여할 수 있다. 워크숍을 진행하는 교육자와 예술가도 있다.
북아트 워크숍의 난이도는 어떻게 설계하는가.
대부분 워크숍은 고급 워크숍에 적합한 광범위한 청중을 양성하기 위해 초보자 위주로 설계한다.
수업에 참여하는 인원은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는가.
과정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활판 인쇄 및 마블링 공방은 최대 8명, 제지 공방은 최대 10명, 제본 공방은 최대 12명이 적당하고 생각한다.

<온라인 워크숍>

MCBA 워크숍이 방법보다는 개인 실습 위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개인 위주의 워크숍은 온라인 수업에서 어떻게 진행되는가.
이러한 워크숍은 프레젠테이션, 시간 제한 연습, 그룹 및 소그룹 공유 세션을 균형 있게 제공하는 훌륭한 예술 강사로 인해 성공적이었다. 우리는 사람들이 가상 워크숍에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구조, 명확한 의사소통 방향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람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를 두는 동안 가상으로 연결되기를 원하고 가상 워크숍이 이를 위한 출구가 되었다.
MCBA의 첫 온라인 워크숍은 무엇이었으며, 참가자들의 반응은 어땠는가.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에는 온라인 워크숍을 시도하거나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첫 번째 온라인 워크숍은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될 때 진행되었다. 워크숍은 독립적인 프로젝트 개발에 중점을 두었고, 참가자들의 반응과 결과도 잘 이루어졌다.
북아트 프로그램 온라인 워크숍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장점은 훨씬 더 많은 청중이 컴퓨터 기반 워크숍(스크린 인쇄 또는 활판 인쇄를 위한 디지털 파일 준비)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아티스트 책의 콘텐츠 개발에 중점을 더 두게 된다는 점이다. 단점은 활판 인쇄 및 제지 분야에서 의미 있는 워크숍을 제공하기 어렵고, 공간에 사람이 올 수 없어 장비 사용 방법을 직접 배우기가 어렵다.

<프로그램 운영>

북아트 워크숍 강사는 어떤 방법을 통해 모집하는가.
공개 채용 포털이나 강사의 직접 지원이 있기도 하다. 우리와 함께 이미 작업했던 아티스트에게 정기적인 이메일을 통해 모집하기도 하고, 다른 아티스트나 스태프들에게 추천을 받기도 한다. 직접 연락하기 전에 사전 조사를 진행한다.
강사가 북아트를 온라인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MCBA에서 제공하는 것은 무엇인가.
워크숍이 시작되기 일주일 전에 새로운 교사를 만나 '기술 점검'을 하거나 가상 '교실'에서 1:1 미팅을 통해 궁금한 사항을 논의하고 워크숍 중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이야기를 나눈다. 그리고 Zoom에서 사용하고 싶은 것(소회의실, 화면 공유, 둘 이상의 장치 설정 등)을 시도하도록 권장한다. 또한 필요한 경우 기술 지원을 요청할 때마다 직원 또는 인턴 조력자가 도움을 제공한다.
워크숍 당 참가비용은 어떻게 책정하는가.
수업료는 시간당 $20로 책정한다. 아티스트가 더 높은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워크숍을 가르치기 위해 재료를 구매해야 하는 경우 조금 더 청구하기도 한다.
1년에 몇 번이나 전시회를 진행하는가, 그리고 전시회를 준비하는 데 얼마나 걸리는가.
매년 4~6개의 전시회를 진행한다. 대부분은 프로그램과 연결된 스탠딩 쇼다. 하나 또는 두 개의 큐레이팅된 전시회가 있다. 일반적으로 계획하는 데 최소 1년이 걸린다.
북아트는 감상할 수 있는 매우 인터랙티브한 형태의 예술이라고 생각하는데, 북아트는 관객에게 어느 정도의 자유를 허용해야 하는지 늘 궁금했다. 전시에서 관객들은 어느 정도의 자유를 가질 수 있는가, 그들은 북아트를 직접 만질 수 있는가.
가능하면 언제든지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이 있지만 이는 아티스트 또는 전시 중인 작품을 소유한 사람의 재량이다. 책이 나와 있고 만질 수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간판에서 사람들을 초대하고 작업을 처리할 때 착용할 면 장갑을 제공한다.
아티스트 토크는 얼마나 자주 하는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약 2개월에 한 번 진행한다.

관련 사진

MCBA 참고 이미지(출처 : 미네소타 북아트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