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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것들에 대한 상상과 추적

 프로젝트 소개

기획의도

미디어 매체의 가속화에 따라 한국 역사의 왜곡, 문화강탈 등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우리의 고유문화 확립과 비판적 사고를 위해 기획

교육목표

발해의 유적 유물을 탐구하여 공통체적 사고와 비판적인 사고 함양
우표의 기능과 역할에 기반 한 저작권 교육 진행, 창작자로서의 기본지식 안내
한국의 미를 주제로 제작된 AR우표 디자인을 메타버스에서 전시함으로써 디지털 기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제시

 전체 커리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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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수
주제
내용
1
라포형성과 아이스브레이킹 - 침묵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탐정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연극 속으로 - 마플양의 의뢰(참여형 연극)
2
연극 속으로 - 위기에 빠진 궁녀 편(수막새를 통해 고구려와 발해 알기) - 깨진 수막새의 조각 맞추기 - 맞춘 수막새를 탁본으로 제작하여 기록 남기기
3
막새 이해하기 - 수막새의 기능, 유래, 시대배경 등으로 발해의 역사 이해 - 시대/사용성/의미/기능/용도 등으로 요소 구분 짓기
4
예술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스토리텔링 구축 - 사람의 뒷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고 표정 추측하기 - 추측한 표정을 드로잉 또는 이야기로 표현하기 - 숨겨진 표정에 대한 스토리를 모둠별로 만들고 재현하기
5
연극 속으로 - 역사박물관 도슨트 설정으로 학생들이 관람자가 되어 작품 감상
6
표에 대하여 알아보기 - 우표의 기원, 기능, 현재의 우표 등 우표에 대한 안내 - 우표에 대한 경험 나누기
7
우표 디자인에 대하여 알아보기 - 우정국에서 제작된 것 중 역사관련 우표 소개 - 우표에 필요한 요소 알기 - 역사를 어떻게 디자인에 반영할 것인지 소통 - 우표의 표현기법으로 사용된 콜라주 소개
8
7차시 수업 내용을 기반으로 활동하기 - 디자인 스케치하기 - 콜라주로 우표 표현하기
9
AR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우표작품과 연결하기 - AR 이론과 개념 알기 - AR maker를 활용해 콜라주 작품 완성하기 - 패들렛에 업로드하고 공유하기
10
AR Target을 위한 디지털 드로잉 - 디지털 드로잉 어플리케이션 소개 - 어플을 활용하여 콜라주 작품에 대한 상징과 비유를 드로잉하기
11
디지털 드로잉을 우표로 제작하기 - 전 차시에 진행하던 작품을 우표 형식으로 제작 마무리 - e-stemp에서 우표 제작 완료하기
12
디지털 큐레이터가 되어 메타버스에서 가상전시 하기 -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 - 메타버스 공간에 내 작품 설치하기 - 메타버스 플랫폼에 모두 모여 전시와 작품을 소개하기

 프로젝트 진행 사진

발해건국과정을 연극으로 푼 역사(4차시)
디지털 드로잉으로 우표디자인 해보기(10차시)
작가 작품선정 후 스토리텔링(5차시)
메타버스 전시(12차시)

 참여 소감(혹은 참여자 반응)

참여 학생들의 의견입니다.
역사를 융합된 예술로 접하게 되어 역사적 인물, 유물, 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오랜만에 콜라주 기법으로 표현해보니 흥미롭고 재미있게 느껴졌다.
재료가 다양해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서 작업하기에 좋았다.
작품과 기술이 융합된 점이 신기하고 흥미로웠고, AR기술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디지로그상회의 팀원들은 동북공정 이슈에 대해 고민하였으며 ‘우리는 우리 것을 올바르게 지킬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를 (정치적이지 않은) 교육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팀원들은 많은 고민과 리서치를 했고, 모든 것을 포함하고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우표’를 통해 우리의 생각과 얼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사라져가는 우표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었기에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술을 교육적으로 융합하여 제안할 수 있었기에 보람이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었던 것 같습니다.